코람 데오의 사전적 의미는, 라틴어(Coram Deo)라는 말로, 코람(coram)과 데우스(Deus)가 합쳐진 합성어입니다. 이 말은 영어 before God "하나님 앞에서"라는 말입니다. 이것은 하나님 앞에서, 하나님의 권위 아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을 지켜보시는 그분 앞에서 살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말은 하나님의 임재라는 말로도 쓰입니다. 영원하신 하나님께서 시간과 공간의 영역안에서 자신을 친히 나타내시는 거룩한 행위인 것입니다.
우리는 바로 그 하나님 앞에서 우리 자신의 깨어짐을 경험하게 되는데…, 깨진다는 것은;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아무 권리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십자가로 나아가는 것은 깨졌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십자가는 계속해서 우리가 자신의 힘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쓰신 하나님의 사람들이 가졌던 인생의 모토가 다 “하나님 앞에서”였습니다. 어디에서 무엇을 하든지 하나님 앞에서라는 삶의 인식이 참된 신앙인의 삶을 향해 걸어가는 중요한 인식이 되었다는 말씀입니다.
사람이 죄를 짓는 이유는 아무도 나를 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데서 죄를 향한 발걸음이 시작 됩니다. 그래서 우리의 앉고 일어섬을 아시고 멀리서도 우리를 통촉하시는 하나님 앞에서 사는 삶이 진정으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인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사실은 “하나님 앞에서”라는 인생 모토를 가진 사람은 반드시 놀라운 변화를 경험했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하나님 앞에서” 라는 모토를 가지고 살아도 실수하고 넘어지고 실패하는 것이 인간의 연약함입니다. 그러나 계속 그 자리에 머물러 있을 수 없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의 삶을 살아본 사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실수와 실패한 자리에 머물러 헤어 나오지 못한다면, 육신을 좆는 자아 중심의 삶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영적 회복과 승리의 관건은, "하나님 앞에서"의 삶을 회복하는데 부터 시작 되는 것입니다.